2016판 수학교육학 신론입니다.수학 임용생으로써 안살수가 없는 책이죠...ㅎㅎㅎ학교 교육과정은 계속 바뀌니까업뎃이 되면 살 수밖에 없는ㅋㅋㅋ2015가 추가되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걍 임고를 위해선 필수 책이죠공부 책 보면서 열심히잘 했습니다.그치만 개정이 나올때마다 새로 사야한다는 슬픔이 있지요ㅜㅜㅜㅜ앞으로도 좋은 책 기대하겠씁니다.
수학교육학신론(2012) 은 지금까지 축적된 수학교육 연구의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수학교육학에서 논의되어 온 핵심적인 내용과 최근의 동향을 제시하였다.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수학교육의 발달,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과 수리철학, 수학 학습 심리학, 수학 문제해결론 등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제1부 수학교육의 이해
1.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2.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수학교육의 발달
제2부 수학과 교육과정
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2.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제3부 수학교육철학
1. 플라톤주의
2. 준경험주의
3. 구성주의
4. 이데올로기와 수학교육
제4부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1. 문제해결의 이해
2.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
3. 문제해결의 심리학적 배경
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1. 연합주의 심리학과 가네
2.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츠키
3. 스켐프와 디너스
제6부 수학 교수, 학습 이론
1. 수학화 교수, 학습론
2. 수학 학습 수준 이론
3. 교수학적 변환론
4.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
제7부 수학과 평가
1. 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
2. 수학과 평가 방법
3.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카테고리 없음